◈아름다운산과들 의사진

천리향

효정이집 2008. 9. 1. 19:10

 

    천리향




      천리향 / 서향나무 (瑞香) 향기가 천리까지 갈 만큼 향이 좋은 나무 도금양목 팥꽃나무과의 낙엽관목. 높이 1∼1.5m. 원줄기는 곧게 서고 많은 가지로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며 타원형 또는 타원형 바소꼴로 길이 3∼8㎝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단성화로 3∼4월에 가지 끝에서 흰색 또는 홍자색으로 핀다. 수술은 8개로 2줄로 배열하며 암술은 1개이다. 꽃받침은 통모양이고 길이 1㎝ 정도이며 끝이 4개로 갈라진다. 온실 내에서는 분재로서 12∼1월에도 꽃이 피나 대개 결실하지 않는다. 배수가 잘되는 양지바른 곳에서 재배한다. 중국이 원산지이다

      잎에 흰 무늬가 있어서 무늬 천리향이라 불리우고 꽃술이 연 노랑색 들어간 흔색의꽃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서식하는 대부분의 서향(천리향)은 중국이 원산인 서향이지만 우리나라 남부 지역에서 자생하는 천리향도 있는데 자생 천리향은 꽃이 백색이고 향기도 더욱 강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중국이 원산지인 대부분의 서향도 흰꽃이 많습니다

      천리향은 꽃집에서 판매되는 수입산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며 관리하는 방법은 반 양지 즉, 햇볕이 너무 강하지 않은 밝은 곳이나 하루중 두세시간 햇볕이 들고 그늘이 지는 밝은 곳에서 잘자라고 자생종이 아니면 아파트 베란다에서 월동을 시키고 물주기는 일주일에 한번 정도 흠뻑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백리향과 천리향 사람도 백리향, 천리향이 있습니다. 그냥 몸에서, 향수에서 나오는 향기가 아닙니다. 사람이 내는 가장 좋은 향기는 입에서 풍겨 나옵니다. 마음이 담긴 따뜻한 말, 사랑이 가득 담긴 언어는 그 향기가 멀리멀리 갈 뿐만이 아니라, 그 풍김이 오래오래 갑니다.

      물주기 방법은 선인장을 제외한 어느 식물이나 물 줄때는 비 맞듯이 흠뻑주고 화분의 겉흙이 완전히 마르고 손가락 마디 두세마디에서 약간의 습기가 느껴질때 물주기를 하면 뿌리 썩음도 방지하고 식물이 말라죽는 것도 방지 할 수 있고 최적의 식물 생육 상태가 됩니다. 또한 선인장을 제외한 어느 식물이나 꽃이 피어 있는 경우에는 꽃이 질때까지 매일 물주기를 하여 충분히 습도를 유지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선인장은 (산세베리아와 기린초 오채각등 ) 어느 종류의 선인장이나 물을 자주 주어 화분에 습기가 계속되면 뿌리가 썩고 물러서 결국 죽게됩니다.

      천년바위 - 경음악

    '◈아름다운산과들 의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한 삶 시골풍경]  (0) 2008.09.02
    시골풍경  (0) 2008.09.02
    첫손님  (0) 2008.09.01
    파도  (0) 2008.09.01
    울산 방어진 파도  (0) 2008.08.30